윈도우포럼 - 이가님, Jonghoon Kim님 께서 올려주신 강좌/팁 기반으로 수정

제 컴의 경우 2개의 PC를 크로스로 연결하고 각자 원격데스크탑으로 다른 PC에 접속 가능하도록 세팅을 한 경우 입니다.
각각의 컴은 모두 윈도우즈7이 깔려 있고 각 PC에는 2개의 랜카드가 깔려 있습니다.
2개의 랜카드 중에서 하나는 인터넷 접속용으로 사용되고 나머지 하나는 서로 다른 컴의 원격 데스크탑에 접속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서로 원격 데스크탑에 접속하기 위해서 물론 인터넷망을 통해 접속할 수도 있으나 이 경우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므로 두대가 서로 옆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제 컴의 상황에서는 두개의 PC를 굳이 인터넷 망으로 연결할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두개의 PC를 크로스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
직접 연결하기 위한 네트워크 환경 설정은 다음의 방법을 참고하여 적용 하였습니다.
즉, 아무렇게나 IP 잡아주시면 된다는 말씀...
아래의 예는 윈도우즈7과 XP를 크로스 케이블로 연결할 경우 설정 방법 입니다.
인터넷이 연결된 네트워크 설정
인터넷이 연결된 네트워크의 연결 속성에서 '인터넷 연결 공유'에 항목에 모두 체크를 합니다. 
제어판\네트워크 및 인터넷\네트워크 연결\로컬연결영역의 속성(마우스 우 클릭)→공유탭에서 설정합니다.
 

노트북과 연결될 네트워크의 설정
이번에는 또 다른 랜카드의 TCP/IP 속성을 설정해 줍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동일하게 IP주소와 서브넷 마스크를 설정해줍니다.
(참고로, 192.168.0.0 ~ 192.168.255.255 는 IPv4 주소체계의 A,B,C,D 클래스 중에서 C클래스에 해당하는 사설IP주소입니다.)
이와 같이 설정을 하게 되면 이곳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연결 요청이나 응답이 유선 인터넷이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서 나가고 들어오게 됩니다.

 

노트북만 설정하고 크로스케이블을 연결합니다.
노트북은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위와같이 네트웍 카드(랜카드)의 설정이 완료되면 원격 터미널을 위한 설정을 진행합니다. 
먼저 컴퓨터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속성으로 이동합니다.
그림처럼 원격탭으로 이동합니다

 

원격허용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하며 보안을 위해서 네트워크 수준의 연결에 설정을 합니다.설정은 이미 만들어둔 윈도우즈 계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계정의 유형에 따라서 원격접속시 권한획득이 달라집니다.

 

이제 두번째로 맨 앞부분의 컴퓨터이름 탭으로 이동합니다.

 

 

P2P연결이거나 같은 아이피대역을 가진 컴퓨터 혹은 동일 네트워크상의 PC일경우 그림처럼 작업그룹을 같이 둡니다.
네트워크 구별을 위하여 사용자명은 반드시 달라야 하며, 설명에 추가 입력시 네트워크상에서 보이는 부가설명이 이루어집니다.
작업그룹은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설정이되며 윈도우즈 재시작이 요구됩니다.

최종적으로 기본설정은 마무리 되엇습니다.
이제 접속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쪽에서 원격접속만 하면 됩니다.
시작메뉴의 보조프로그램 항목중 원격데스크탑 연결을 클릭하시면 접속이 됩니다.

컴퓨터에 서버측 컴퓨터이름 혹은 아이피 주소를 클릭하면 됩니다.
만약 도메인이 있을경우 그림처럼 도메인이름을 적어줄 수 있습니다.
옵션에서 접속하는 자(Client)의 설정도 가능합니다.

 

중요) 서버측 PC에서는 서비스항목 중 Computer Browsing Service 가 반드시 시작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by 쿠리다쿠리 2011. 1. 4. 22:52